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이모저모

강아지 배변훈련 시키는법

by 두엉2 2023. 4. 18.
반응형

강아지 예시 사진 - 출처 픽사베이

안녕하세요. 처음 반려견을 맞이하였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강아지 배변훈련입니다.

배변훈련은 적절한 시기가 있는 만큼, 강아지가 어렸을 때 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강아지 배변훈련 시키는법과 관련한 정보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강아지 배변훈련 시키기 좋은 시기

강아지 생후 3주부터 14주동안의 기간을 사회화 시기라고 합니다. 이때 배변훈련을 시키면 좋습니다. 여러 가지 기본 동작 훈련을 시키기에도 적절한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회화 시기부터 강아지가 한 살이 되기까지는 괄약근과 대장 근육의 발달이 조금 늦기 때문에 배변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크게 꾸짖거나 혼내는 행위를 한다면 강아지에게 트라우마를 주어 배변훈련에 더욱 어려움을 줄 수 있으니, 강아지가 배변훈련을 할 때 배변실수를 하더라도 꾸짖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강아지 배변훈련 시키는 법 첫 번째 : 강아지 배변패드를 여러 곳에 배치하라.

강아지들은 어렸을 때 더욱 자주 배변을 하게 됩니다. 강아지 배변패드를 6~7군데 정도에 배치를 해주세요.

평소에 강아지가 자주 가는 곳에 배치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배변패드의 푹신한 느낌은 강아지들에게 화장실의 느낌으로 인식을 주게 되기 때문에 제일 처음에 배변패드로 훈련을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배변을 하지 않은 패드는 하나씩 제거하는 방법으로 배변장소를 좁혀주시면 됩니다.

 

 

 

3. 강아지 배변훈련 시키는 법 두 번째 : 강아지 배변 신호를 파악하라.

강아지들은 소변, 대변이 마려울 때 취하는 행동들이 있습니다. 이는 강아지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의 반려견은 어떤 신호를 보내는지 관찰하신 후 파악하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바닥 곳곳의 냄새를 맡거나, 빙빙 제자리를 도는 행동, 불안한 모습을 보이며 구석진 곳으로 가는 행동을 보인다면 배변신호일 수 있으니 바로 배변패드를 배치하여 배변패드 위에 배변을 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배변훈련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4. 강아지 배변훈련 세 번째 : 배변패드로 갈 수 있도록 유도하라.

강아지 배변패드를 곳곳에 배치했다면, 그 위에 강아지 스스로 올라가서 앉아있을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강아지가 좋아하는 간식이나 강아지 밥을 급여할 때 배변패드 위에서 주게 된다면, 강아지는 생각하게 됩니다. '배변패드 위에서 좋은 일이 일어나는구나.' 그리고 배변을 할 때에도 그 위에 자연스럽게 올라가서 배변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5. 강아지 배변 훈련 네 번째 : 배변훈련에 성공했을 때 즉시 3초 내에 보상하라.

강아지가 배변패드 위에 배변을 보았다면 3초 내에 바로 칭찬과 간식 보상을 주어야 합니다.

적절한 보상은 강아지가 스스로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배변패드 위에 배변을 했더니 간식을 준다.' 생각을 하게 되면

강아지 스스로가 배변패드 위에 배변을 보게 됩니다.

 

 

 

 

6. 강아지 배변 장소 정하기

이제 강아지가 배변패드 위에서 배변을 보는 행위를 어느정도 익혔다면 그 상태로 약 한 달간 강아지가 주로 배변을 보는 장소에 배변패드를 깔아주세요. 강아지가 배변패드 위에 배변을 보는 행위를 스스로 터득할 때까지 기다려주는 것입니다. 만약 강아지가 배변훈련을 잘 터득했다 싶으시다면, 배변 장소를 한 군데로 정해서 그곳에 배변패드를 두시면 강아지가 알아서 찾아가서 볼일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강아지 배변훈련 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반려견과 행복한 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